해군, 겨울 구조 훈련 실시

이정희 기자(leefran73@naver.com) 승인 2020.01.15 19:54 의견 0


-해군 심해잠수사, 1월 14일부터 3일간 진해군항 일대에서 혹한기 내한(耐寒)훈련 돌입

[뉴스임팩트=이정희기자]해군 특수전전단 해난구조전대는 1월 14일부터 16일까지 진해 군항 일대에서 심해잠수사(SSU) 7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혹한기 내한(耐寒)훈련에 돌입했다.

이번 내한훈련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최고도의 구조작전태세를 유지하고, 심해잠수사의 육체적‧정신적 능력 배양 및 협동심 강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해군 심해잠수사들은 매년 겨울 혹한기 내한훈련을 실시한다.

14일에는 진해 앞바다에서 스쿠바(SCUBA,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스쿠바 훈련은 심해잠수사들이 나침의만을 이용해 수중에서 목표한 지점까지 이동하는 훈련으로, 물체 탐색법을 숙달하고 추운 겨울 바다를 극복하는 훈련이다.

15일 오전에는 1km 고무보트 패들링(Pedaling)을, 오후에는 3km 맨몸 구보와 핀마스크(Fin/Mask) 수영, 협동항공구조 훈련을 실시한다. 심해잠수사들은 강도 높은 체력훈련과 패들링을 통해 추운 겨울 바다에서도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강인한 체력 완비와 팀원들 간 협동성 및 수중환경에서의 전문성을 제고한다. 협동항공구조 훈련에서는 해상 조난자 발생 상황을 가정, 항공구조사들이 해군 해상기동헬기(UH-60)를 타고 사고 현장 바다에 입수, 구조장비를 이용해 조난자를 구조하는 절차를 숙달한다.
※ 고무보트 패들링 : 7명이 1조가 되어 고무보트를 타고 목표지점까지 이동하는 훈련

훈련 마지막 날인 16일에는 진해 군항 내에서 해상인명구조 훈련을 실시한다. 해상인명구조에서 심해잠수사들은 2인 1조로 팀을 이루어 바다에 빠진 익수자를 구조자가 구조영법을 통해 구조하는 훈련을 숙달한다.

저작권자 ⓒ 뉴스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