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 남선면까지 번진 산불@연합뉴스

[뉴스임팩트=이나현기자] 진화 헬기 부족으로 산불 피해가 커졌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헬기 국산화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26일 산림청에 따르면 지난 주말 전국 각지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산불 현장에 산림청 소속 헬기 50대 중 35대만 투입됐다. 15대가 정비·수리 등의 문제로 투입되지 못한 가운데 그중 8대는 러시아산 카모프(KA-32)였던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이 보유한 카모프의 평균 기령은 24년으로 고장이 잦은 데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부품공급이 중단돼 정상 가동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카모프가 산림청 산불 진화 헬기의 60%(29대)를 차지하고 있다 보니 공중 진화 역량에 대한 우려가 잇따르고 있다. 카모프 헬기 가동률은 2023년 71.1%에 불과했으며, 2024년 비행시간은 예년의 20%대로 줄어들었다. 2027년이 되면 카모프 15대가 가동 중단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정부는 지난해부터 봄철 산불 조심 기간(2월 1일~5월 15일)에 맞춰 해외에서 진화 헬기를 임차해 왔다. 담수량이 9450ℓ인 보잉의 시누크(CH-47) 5대와 에이버스 헬리콥터스의 4200ℓ급 슈퍼 푸마(AS-332) 2대 등이다. 다만, 올해 1월 미국 LA 산불이 발생함에 따라 미 정부가 산불 헬기 국외 반출을 막으면서 임차 계획에 차질이 빚어졌다. 산림청은 올해 8000ℓ급 2대를 빌리는데 그쳤다.

전문가들은 헬기 임차 수요를 공급이 따라잡지 못하면서 향후 5년간 외산 헬기 임차 비용이 연평균 5~10% 상승할 것으로 보았다. 글로벌 헬기 제조사들의 제조공정이 부품 부족 문제로 지연되고 있는 데다, 공급망 문제가 3~5년 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서다. 이에 국산 헬기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부품 수급과 사후 관리가 보장되는 점이 국산헬기의 장점으로 꼽힌다.

앞서 산림청은 KAI와 498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맺고, 2027년까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수리온 헬기 14대를 인도받기로 했다. 수리온은 과거 적은 급수 중량 때문에 해외 제품과의 경쟁에서 밀렸지만, 최근에는 물탱크 용량을 3000톤급으로 개선해 주목받고 있다. 속도도 241㎞/h 카모프(148㎞/h)를 한참 앞지른다. 수리온의 대당 가격은 약 200억원으로 카모프(약 80억원)보다 2.5배 높지만, 헬기 수명이 20~30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유지보수 비용 포함 시 더 경제적이라고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