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군수품 품질 관계 효율화 높인다.

0
51
방위사업청로고=방사청

[뉴스임팩트=이정희기자]방위사업청은 군수품 품질관리체계의 효율화와 군수품 품질 신뢰성 확보를 위하여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군수품에 대한 정부의 품질관리제도는 1981년 국방품질관리소 창설 이래 양산단계에서의 국방규격 충족 여부 확인에 중점을 두어 발전되어 왔다. 그 간 개발단계의 예방적 품질관리가 미흡하여 여러 품질 관련 문제가 발생한 것이 사실이다.

방위사업청은 이러한 군수품 품질 문제 해소, 정부 품질보증기관의 전문성 강화, 군수품의 전 순기 품질 신뢰성 향상 방안 마련을 위하여 ’군수품 품질관리 기본계획‘ 수립을 추진했다.

방위사업청은 국방기술품질원과 현행 군수품 품질관리제도와 군수품 품질 수준 실태분석, 국내외 품질관리제도 현황과 발전 흐름 등을 분석하여 ‘연구개발단계 품질관리 강화’, ‘양산?운영유지단계 품질검증 강화’, ‘선진 품질관리 수행 기반 마련’을 기본계획의 정책방향으로 설정했다. 방사청은 중점과제로 △ 무기체계 개발 시에는 품질관리 수준별로 ‘품질관리지원팀’을 운영하고, 주요 개발 단계의 품질 성숙 수준을 점검하기 위한 ‘품질 통제점’을 설정하는 등 현행보다 정부 품질관리 중심을 3~5년 앞당겨(사업별로 다름) 개발단계부터 조기 품질 안정화에 무게를 두기로 했다.

△ 또한, 양산?운영유지 단계에서는 장병의 생명 및 작전 성공과 직결된 군수품의 품질관리를 강화하기 위하여 계약업체가 계약조건을 충족하는 제품을 제조 및 납품하였는지 현장에서 확인하는 ‘현장 품질 패트롤 제도’ 및 중요 무기체계 최초 배치 후 품질보증 요원이 일정기간 부대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기술지원을 하는 ‘대군 근접 기술지원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군수품의 품질문제 발생 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 한편, 선진 품질관리 수행 기반 마련을 위해서 유도무기 지상 연소 시험장 등 저장신뢰성 시험시설 및 장비를 추가로 확보하고, 중소 군수업체를 위한 품질관리 활동 모델을 개발해 보급하며 품질 분야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체계적이고 내실 있는 품질관리 환경 조성을 추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