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러시아 Akula-1 class 핵잠수함 1척 30억 달러에 임대

0
358
인도해군이 러시아로 부터 빌려사용하게 될Akula-1 class핵잠수함=Dung Tran 유튜브영상

[뉴스임팩트=박진설기자]인도 국방부는 러시아로부터 Akula-1 class급 원자력 잠수함을 10년간 임대해 사용한다고 밝혔다. 계약규모는 30억 달러 수준이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와 러시아는 지난 2년전 부터 러시아 핵잠수함의 임대와 관련 협의를 해왔다.

러시아 국방부는 Akula-1 class 원자력 잠수함을 인도해군에 2025년까지 임대하기로 결정했다.

러시아가 인도해군에 핵잠수함을 임대한건 이번이 3번째다. 인도국방부는 이번 Akula-1 class급 핵잠수함의 임대로 여유있게 핵잠수함의 교육과 훈련 등을할수있게 됐다.

러시아 언론에따르면 Akula-1 class 핵잠수함에는 장거리 핵미사일이 장착돼지 않았다. Akula-1 class에는 잠대함 미사일과, 어뢰, 잠대지 미사일이 탑재된것으로 알려졌다.

인도해군은 과거 소련시절 Charlie-class 핵잠수함을 임대해 1988년부터 1991년까지 실전운영을 했다. 또 2012년INS Chakra급 핵잠수함을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한편 인도해군은 국산핵추진 잠수함 INS Arihant 1척을 운영중이다. 또 올해 2번째 함이 취역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