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옴부즈만 국민권익의 우수기관선정

이정희 기자(leefran73@naver.com) 승인 2020.02.27 19:51 의견 0

[뉴스임팩트=이정희기자]방위사업청 옴부즈만(대표 옴부즈만 이수성)은 방위사업 투명성 제고와 국민권익 보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제8회 국민권익의 날 기념 옴부즈만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방위사업청 옴부즈만’은 방위사업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중앙행정기관 최초로 법령에 근거하여 독립적으로 설치된 기구이다.

2006년 7월 12일 제1기 옴부즈만이 위촉되어 본격적인 ‘방위사업 분야에 대한 국민적 감시’ 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번 옴부즈만 부문 우수기관 표창은 2007년, 2012년에 이어 세 번째 수상이다.

현재 제7기 옴부즈만(이수성, 하영주, 유한범)은 ’18년 8월부터 현재까지 총 42건의 민원을 접수받아 17건에 대한 시정 및 감사를 요구하고 제도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또 권익구제의 사각지대에 있는 협력업체 등 중소업체를 대상으로 옴부즈만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고 업체 고충과 애로사항 등을 직접 듣기 위해 매년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한 반기별 활동성과를 분석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함으로써 국민의 감시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4월 과도한 지체상금 부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산업체의 권리구제를 위해 옴부즈만 지체상금 심의위원회(자문기구)를 발족했다.

이수성 대표 옴부즈만은 “방위사업청 옴부즈만은 국민의 눈과 귀가 되어 고충해소를 위해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해 나갈 것”을 약속하였으며, “고충사항이 있을 때는 언제든 옴부즈만 제도를 이용해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