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중소,벤처 방사업체 1000억원 추가 금융지원

박종국 기자(jkpark4457@gmail.com) 승인 2020.08.06 23:40 의견 0

방위사업청은 국방중소,벤처기업의 경영여건 개선을 위해 1000억원의 규모의 20-2차 이차보전 융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방사청의 이번조치는 지난 4월 1141억 원 규모의 1차 융자 추천을 포함해 올해 총 2141억 원 규모다.

6일 방사청에 따르면 이차보전 융자사업은 방위사업 참여기업이 방위사업 수행과 군수품 생산을 목적으로 연구개발, 시설투자, 수출 등에 필요한 자금을 방위사업청 협약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으면 최장 10년간 이자의 최대 87.5%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지원 자격은 .▲연구개발, 방산물자 그 밖의 군수품의 국산화를 위한 개발, 핵심기술 및 부품 개발을 위한 자금이 필요한 업체▲ 방위사업청으로부터 방산물자 등의 수출 허가를 받은 업체▲ 방산시설의 설치․이전․개체․보완․확장을 위한 자금 또는 운영규정 제14조에 따른 보안, 안전 관련 자금이 필요한 방산업체
▲원자재의 구매‧비축, 방산 유휴시설 유지를 위한 자금이 필요한 방산업체가 지원대상이다.

기업 대출금리(변동)는 중소기업의 경우 약 0.3~0.4%, 중견·대기업 최대 2.0% 이내다. 기업 대출기간은 5년~10년이다.

이번 융자 지원 중 유휴시설 유지 분야는 직전 분기 매출액 기준으로 융자지원 여부를 결정한다는 지난 5월 규정 개정 내용을 반영해 유휴시설이 발생한 방산업체가 매출 감소를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면 신청기업의 상황에 맞게 즉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또 최근 3년간 군수품 매출비중 50% 이상인 중소기업 중 고용인원이 증가한 경우 인당 0.02%(최대 0.1%) 할인된 금리를 적용해 최대 0.2%대(변동금리) 융자도 가능하다.

융자 신청은 오는 9월 9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방위사업청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조하거나 방산일자리과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올해 협약 금융기관으로 선정된 NH농협은행의 전국 지점에서 사전 대출 상담이 가능하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코로나 19로 유휴시설이 발생한 방산업체 지원도 함께 추진한다”면서 “기업의 안정적인 경영 활동을 통해 방위산업이 국가 경제에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