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KAMD ‘철매-II 성능개량’ 4,390억 양산 계약

0
69
LIG넥스원이 국방과학연구소와 개발한 철매2 미사일의 발사장면=LIG넥스원

KAMD(한국형 미사일 방어체계)의 핵심전력인 ‘철매-II 성능개량’사업이 본격화 됐다.

7일 LIG넥스원에 따르면 방위사업청과 ‘철매-II 성능개량 양산계약’을 체결했다. 계약금액은 4,390억 원으로 2023년까지 성능개량 ‘철매-II’가 군에 배치된다.

‘철매-II 성능개량’은 탄도탄 및 항공기 공격에 대응하기 위한 중거리‧중고도 요격체계로 사드(THAAD), 장거리 지대공 미사일(L-SAM), 패트리엇 등과 4중 방어망을 이루는 KAMD의 핵심 무기체계이다. 2012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개발이 시작, 다수의 시험발사에서 100% 명중률을 기록하며 지난해 6월 전투적합판정을 받았다.

세계적으로도 탄도탄 요격능력을 갖춘 무기체계 개발에 성공한 국가는 극소수로 ‘철매-II 성능개량’의 양산 및 전력화가 진행되면 수도권 및 주요 핵심시설에 대한 탄도미사일 방어능력이 한층 강화되는 것은 물론 국내 국방기술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향후 장거리 요격체계의 기반이 되는 것은 물론 KAMD에 대한 더욱 신속하고 안정적인 운영유지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철매-II 성능개량’은 탁월한 작전성능으로 해외시장에서도 높은 관심을 받고 있어 향후 대규모 수출도 기대된다. 더불어 LIG넥스원, 한화시스템, 한화디펜스, 현대‧기아차 등 다수의 체계업체와 중견‧중소업체들이 양산에 참여하고 있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유도무기 관련 기술파급 효과로 방산업계를 비롯한 국가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큰 역할을 할 전망이다.

또한 최근 발표된 국방개혁2.0 및 ‘19년 국방예산에서도 3축체계 구축을 주요 전략과제로 삼고 있는 만큼, LIG넥스원은 참여업체들과 협력해 성공적인 사업완수 및 방산업계의 지속 성장동력 창출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LIG넥스원 김지찬 대표는 “철매-II 성능개량은 우수한 성능으로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최첨단 요격무기 체계”라며 “국방과학연구소와 방위사업청을 비롯한 많은 관계자들의 관심과 지원으로 양산이 시작된 철매-II 성능개량이 대한민국의 하늘을 지키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일정 및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